기타

논리와 추론 기초개념(정리)

멍토 2019. 12. 29.

논리학 : 올바른 (혹은 좋은) 추리 내지 추론이 무엇인지를 연구하는 학문이다.

추론 : 전제로부터 결론을 이끌어 내는 추리이다.

논증 : 추리 특히 추론이 언어로 표현된 것이다.

 

논증의 대표적 유형 : 연역법, 귀납법

연역 : 전제가 참일 경우 결론이 필연적으로 참이 되는 논증

-> 전제1 : 오늘 비가 오면, 우리집 앞마당 땅이 젖는다.

-> 전제2 : 오늘 비가 왔다.

-> 결론 : 따라서 우리 집 앞마당 땅이 젖었다.

형태를 보면 p->q이다.

p가 참이다.

따라서 q이다 의 형식이다.

귀납 : 전제가 참일 경우 결론이 개연적으로 참이 되는 논증

-> 전제의 참이 결론의 참을 반드시 보장하지 않음

->전제1 : 지금까지 발견한 모든 까마귀는 검은색이었다.

->결론 : 따라서 모든 까마귀는 검은색일것이다.

그러나 하얀색 까마귀가 발견될 수도 있는것.

 

연역논증에서 가장 중요한 개념은 타당성과 건전성이다.

타당성 : 전제가 참이라는 가정 하에 전제가 결론의 참을 보장할때 타당하다고 한다.

그렇지 못할 경우는 부당하다고 한다.

주의할 것은 타당성에 관한 한 전제가 실제로 참인지는 중요하지가 않다.

 

ex ) 모든 사람은 식물이다(대전제)

모든 여자는 사람이다(소전제)

따라서 모든 여자는 식물이다(결론)

이 예제는 전제를 참으로 보면 맞으므로 타당하다고 한다.

건전성 : 타당한 논증의 전제가 실제로 참이어서 결론 또한 실제로 참일경우, 건전하다고 한다.

ex) 모든 사람은 동물이다(대전제)

모든 남자는 사람이다(소전제)

따라서 모든 남자는 동물이다(결론)

이 예제는 타당하고 건전하다.

댓글

💲 광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