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준

CS와 면접 준비하기

멍토 2022. 2. 2.

https://mungto.tistory.com/516

 

코딩테스트 (알고리즘) 준비하기(알고리즘 종류, 방법)

코딩테스트 공략 목적 : 코딩테스트 준비를 하는 사람들에게 주로 나오는 알고리즘에 대한 키워드를 제공하기 위해 작성한다. 알고리즘에 대한 설명은 부족할 수 있으니 따로 찾아서 공부를 해

mungto.tistory.com

https://mungto.tistory.com/515

 

취업을 준비하는 사람들에게... (개인적 의견)

아마 나처럼 5년동안 공부해서 취업하려는 사람을 없을거다. (나도 이렇게 오래걸릴줄 몰랐다.) 그래서 5년동안 공부하고 2년 6개월간 취준을 하면서 느낀점과 주위에서 취업을 일찍 한 사람들의

mungto.tistory.com

https://mungto.tistory.com/514

 

2021년 회고(2년 6개월이라는 취준생활을 마무리하며... )(준비, 스펙, 의견)

소감 2년반이라는 취준이 끝났다. 3번의 공채지원끝에 카카오에 합격할 수 있었다. 5년전 개발을 처음시작할때는 내가 네카라쿠배급에 들어갈 수 있을지 몰랐다. 이미 심화전공까지 끝난 상태에

mungto.tistory.com

 

면접에서 어떤게 나올까?

면접을 못본 사람이라면 궁금할 내용이다.

 

주위에서는 CS, CS이러는데 CS를 어떻게 준비해야할지 모르는 분도 많을것이다.

특히 비전공자라면 감잡기 어려울 것이다.

 


CS 준비하기

CS는 흔히 자료구조, 알고리즘, 컴퓨터구조, 운영체제, 네트워크, 데이터베이스와 같은 컴퓨터 기초지식들을 이야기한다.

위에있는 6개의 내용은 질문하면 대답이 가능하도록 공부를 해야한다.

공부순서는 위에 적혀있는데로 하는것이 무난하다고 생각한다.

 

과목명은 알겠는데 어떤걸 공부해야할지 모르는 분을 위해 참고한 규글님의 사이트링크를 남긴다.

https://gyoogle.dev/blog/

 

👨🏻‍💻 Tech Interview

 

gyoogle.dev

여기서 규글님이 정리한 키워드들과 개념들을 따라가기만 해도 반절은 성공했다고 생각한다.

물론 여기서 이해가 안되는 부분도 많을텐데 이거는 따로 찾아보며 공부를 해야한다.

처음시작하면 분량이 상당히 많으니 하루하루 분량을 나눠서 꾸준히 공부하자. (지인들을 위한 커리큘럼을 따로 만들어보고 있다. 효과가 좋다면 개인적으로 과외를 해볼 생각이다.)


각 과목별 공부하는 방법

 

자료구조와 알고리즘의 경우 코딩테스트를 준비하면서 하면 이해가 빠를것이다.

자료구조와 알고리즘을 하나하나 구현해가면서 진행하는걸 추천한다.

 


 

컴퓨터 구조의 경우 면접에는 잘 나오지 않지만 운영체제의 기본이 되기때문에 한번은 보는걸 추천한다.

 


 

운영체제를 공부할때가 양이 제일 방대한데 반효경 교수님의 운영체제를 추천한다.

http://www.kocw.net/home/m/search/kemView.do?kemId=1046323 

 

운영체제

운영체제는 컴퓨터 하드웨어 바로 위에 설치되는 소프트웨어 계층으로서 모든 컴퓨터 시스템의 필수적인 부분이다. 본 강좌에서는 이와 같은 운영체제의 개념과 역할, 운영체제를 구성하는 각

www.kocw.net

 


네트워크는 책이 많지만 개인적으로 추천하는 책은 성공과 실패를 결정하는 1%의 네트워크 원리이다.

http://www.yes24.com/Product/Goods/90640081

 

성공과 실패를 결정하는 1%의 네트워크 원리 - YES24

네트워크 기술을 해설한 『성공과 실패를 결정하는 1%의 네트워크 원리』의 제2판이다. 이 책에는 제1판과 마찬가지로 비슷한 부류의 다른 책에는 없는 몇 가지 특징이 있다. 첫째, 네트워크 전

www.yes24.com

면접때 여기서 본걸로 네트워크는 박살냈었다.

 

해당 네트워크 책이 어렵다면 그림으로 배우는 HTTP & Network 책을 추천한다.

http://www.yes24.com/Product/Goods/15894097

 

그림으로 배우는 HTTP & Network - YES24

이 책은 웹의 근간을 이루는 HTTP를 중심으로 하여 웹, 인터넷 데이터 통신 분야의 기초가 되는 내용들을 다루고 있다. 관련 분야를 배우고자 하는 독자들을 위해 만화 캐릭터와 일러스트를 활용

www.yes24.com

그렇지만 개인적으로 재미가 없던 책이었고 정보의 나열식이 강해서 머리에 잘 들어오지 않았다.

 


 

데이터베이스의 경우 SQL부터 공부하자.

처음부터 데이터베이스 이론을 들어가면 재미도 없다.

SQL을 아무것도 모르는 사람이라면 SQL 첫걸음이라는 책으로 시작하는 것도 괜찮다.

http://www.yes24.com/Product/Goods/22744867

 

SQL 첫걸음 - YES24

왕초보를 위한 정말 쉬운 SQL 입문서를 만나보자!본격적인 빅데이터 시대에 접어들면서 기존 대비 더 효율적이고 폭넓은 데이터 분석을 위한 수요가 커질 것으로 기대되는 가운데, SQL 활용 범위

www.yes24.com

프로그래머스에서 제공하는 SQL문제까지 다 풀었다면 프로젝트에도 데이터베이스를 연동해서 적용해보자.

 

면접에서는 주로 인덱스, 조인, 트랜잭션이 나오니 해당 개념들을 꼭 익히자.

여기에 실행계획(explain)을 보면서 쿼리비용까지 줄일 수 있다면 면접에서 가산점이 있을것이다.

신입들은 보통 저기까지 못한다.

 

추가로 더 공부하고 싶다면 RealMysql을 추천한다.

http://www.yes24.com/Product/Goods/103415627

 

Real MySQL 8.0 (1권) - YES24

『Real MySQL 8.0』은 『Real MySQL』을 정제해서 꼭 필요한 내용으로 압축하고, MySQL 8.0의 GTID와 InnoDB 클러스터 기능들과 소프트웨어 업계 트렌드를 반영한 GIS 및 전문 검색 등의 확장 기능들을 추가로

www.yes24.com


면접준비

CS 준비를 열심히 했어도 말을 못하면 말짱 도루묵이다.

면접은 어쩔 수 없이 스터디를 진행하거나 다른사람에게 공부한 CS를 설명하는 시간을 만들어야 한다.

이렇게 준비를 하다보면 내가 안다고 착각했던 부분들이 나오게되고 부족한 부분을 찾아 추가적인 공부를 할 수 있다.

추가로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팀원간의 갈등, 문제해결방법, 기술적으로 해결했던 경우는 자주나오는 단골질문이다. 없어도 가상의 스토리를 만들어서 가져가자.

그리고 자신이 했던 프로젝트를 이해못하고 가면 면접 나락간다. 가기전에 DB, 인프라 구조 다시 파악하고 기능들이 어떻게 연계되어 동작하는지 한번 더 파악하고 가자.

 

면접을 준비할때 추천하는건 아래와 같다.

1. 두괄식으로 답변한다.

2. 면접관이 질문했던걸 다시말하며 답변을 시작한다.

3. 면접관의 의도가 이해가되지 않는다면 의도를 물어보자.

4. 애매한 용어는 사용하지 않는다.

 

첫번째 두괄식으로 답변한다.

두괄식으로 답변하고 이야기를 하지 않으면 면접관은 면접자가 어떤 이야기를 하는지 끝까지 집중해야 하기때문에 말하는걸 놓칠 수 있다.

 

두번째 면접관이 질문했던걸 다시 말하며 답변을 시작한다.

내가 면접관의 질문을 잘못들었다면 말하는 과정에서 면접관이 정정해줄 것이다. 이런 습관을 만든다면 실수할 확률이 줄어든다.

 

세번째 면접관의 질문의도가 이해되지 않는다면 의도를 물어보자.

면접관한테 질문한다고 잡아먹지 않는다. 괜찮으니까 물어보자. 의도를 잘못이해하고 대답하는것보다 훨씬 낫다.

오히려 커뮤니케이션하려는 모습으로 보이고 가산점을 받을수도 있다.

 

네번째 애매한 용어는 사용하지 않는다.

어디서 많이 들어봤지만 정확하게 모르는 용어들이 있을 수 있다. 그런걸 말하면 꼬리질문 잡혀서 면접이 나락으로 갈 수 있다.

 

그리고 이거는 개인적인 의견인데 사람마다 생각이 다른 이야기는 하지말자.

예를들어 TDD, DDD, REST API, 에자일 같은것들이 있다.

사람마다 생각하는게 달라서 면접관과 내 생각이 다른순간 면접이 나락으로 갈 수 있다.

 


개인적으로 CS와 면접준비는 위와같은 방식으로 진행하면 무난하게 갈것이라고 생각한다.

 

 

추가로 참고하면 좋은 사이트이다.

https://github.com/JaeYeopHan/Interview_Question_for_Beginner

 

GitHub - JaeYeopHan/Interview_Question_for_Beginner: Technical-Interview guidelines written for those who started studying progr

:boy: :girl: Technical-Interview guidelines written for those who started studying programming. I wish you all the best. :space_invader: - GitHub - JaeYeopHan/Interview_Question_for_Beginner: Techn...

github.com

 

댓글

💲 광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