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준

2022 카카오 신입공채 블라인드 채용 2차 온라인 코딩테스트 후기

멍토 2022. 2. 1.

https://mungto.tistory.com/508

 

2022 카카오 신입공채 블라인드 채용 1차 코딩테스트 후기

https://mungto.tistory.com/509 2022 카카오 신입공채 블라인드 채용 2차 온라인 코딩테스트 후기 이번에는 작년보다 준비를 못했음에도 불구하고 운이좋게 1차 코딩테스트에 합격할 수 있었다. 처음으로

mungto.tistory.com

https://mungto.tistory.com/510

 

2022 카카오 신입공채 블라인드 채용 1차 면접 후기

처음으로 카카오공채 면접까지 오게됐다. 2차 테스트를 통과하니 아래와 같은 메일이 왔다. 지원서를 제출해야 했고 미리 만나는 카카오 행사라는것이 있었다. 서류는 점수에 포함되지 않고 면

mungto.tistory.com

https://mungto.tistory.com/511

 

2022 카카오 신입공채 블라인드 채용 2차면접 및 최종합격 후기

드디어 마지막 면접까지 왔다. 마지막은 임원면접이라 기술적으로는 크게 물어볼거 같지는 않아서 카카오에 대해서 조사하는 시간을 가졌다. 2차면접은 40분동안 이루어졌다. 시작할때 1분 자기

mungto.tistory.com

 

이번에는 작년보다 준비를 못했음에도 불구하고 운이좋게 1차 코딩테스트에 합격할 수 있었다.

처음으로 2차 테스트를 보게됐다.

친절하게 적년도 문제를 참고하라고 링크까지 준비해주셔서 해당문제로 준비를 할 수 있었다.

https://tech.kakao.com/2021/02/16/2021-kakao-recruitment-round-2/

 

2021 카카오 신입공채 2차 온라인 코딩 테스트 for Tech developers 문제해설

지난 2020년 9월 26일(토)에 2021 카카오 신입 개발자 블라인드 채용 과정의 2차 코딩 테스트가 진행되었습니다. 이번 2차 코딩 테스트는 코로나19 위기감이 높아지는 시기에 치러짐에 따라 지원자분

tech.kakao.com

 

2차 코딩테스트는 CS문제와 요구사항 해결이다.

요구사항을 해결하기 위해 카카오에서 API를 제공하고 우리는 로직을 통해 계산된 값을 API를 호출해서 값을 가져오고 수정요청을 반복한다.

최대한 요구사항에 가깝게 구현할수록 높은 점수를 받을 수 있다.

여기서 API를 한번도 호출하지 않았던 사람들은 많이 당황할 수 있다.

Python의 경우 API를 호출하는건 어렵지 않을거라 생각했다.

Java가 문제인데 Java는 HttpConnection으로 처리해야 했는데 전처리, 후처리가 매우매우 귀찮았다.

이러한 귀찮은 작업때문에 따로 템플릿을 만들까 하다가 Spring에 있는 모듈을 써도 괜찮은지 문의를 넣었고 사용이 가능하다는 답변을 받았다.

그래서 Spring WebFlux에 있는 WebClient를 이용해 API통신을 처리하기로 했다.

WebClient는 API통신도 어렵지 않고 한번 만들어 두면 재사용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만약 Java로 2차 코딩테스트를 볼 생각이 있다면 WebClient를 추천한다.

 

문제는 게임매칭이었다.

나는 유저들의 RP를 알지못한 상태로 유저들을 매칭시켜 승패를 보고 RP를 조절해나가 원래 유저의 RP에 가까우면 높은점수를 받는 방식이었다.

 

처음에는 API연결이 잘 동작하는지 확인하기 위해서 각 API를 호출하는 메서드를 만들었다.

문제는 여기서 마지막 점수확인 부분에서 에러가 났었는데 1시간동안 왜 그런지 찾지 못했다.

1시간 뒤 공지로 매칭이 한번도 일어나지 않으면 결과가 나오지 않는다고 나와서 그때서야 미션을 시작할 수 있었다.

1시간이 부족한 상태로 시작해서 마음이 조급해진 상태였다. 그래서인지 문제를 잘못읽어서 중간중간 고생을 많이했다.

그리고 테스트중에는 대시보드를 통해 각 지원자의 점수가 실시간으로 보여지고 있었다. 이것때문에 조금함이 더 생겼다.

최대한 마음을 가다듬고 하나씩 하나씩 진행했고 욕심부려 2번까지 하겠다는 생각은 하지 않았다.

1번 풀이 코드를 그대로 2번에 적용하면서 진행했고 마지막에 440점으로 마무리를 할 수 있었다.

 

주의사항으로 마지막에 ZIP파일로 압축해서 제출해야 하고 코드수정후 API를 호출할때 3~15분 정도의 시간이 소요되기 때문에 시간조절을 잘해야한다.

 

마지막 30분은 대시보드가 적용되지 않아서 사람들의 점수가 어느정도일지 가늠이되지 않았다.

떨어질수도 있겠다고 생각했고 초조한 마음으로 결과를 기다렸다.

 

그리고 다행이도 합격했다.

여기가 제일 고비일것이라 생각했었다.

 

이제 면접2번 남았다. 화이팅하자!

댓글

💲 광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