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저의 풀이가 무조건적인 정답은 아닙니다.
다른 코드가 좀 더 효율적이고 좋을 수 있습니다.
다른사람들의 풀이는 언제나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주소입니다.
https://programmers.co.kr/learn/courses/30/lessons/49191
1. 문제 설명
2. 문제 해석
3. 소스 코드
4. 결과
1. 문제 설명
n명의 권투선수가 권투 대회에 참여했고 각각 1번부터 n번까지 번호를 받았습니다. 권투 경기는 1대1 방식으로 진행이 되고, 만약 A 선수가 B 선수보다 실력이 좋다면 A 선수는 B 선수를 항상 이깁니다. 심판은 주어진 경기 결과를 가지고 선수들의 순위를 매기려 합니다. 하지만 몇몇 경기 결과를 분실하여 정확하게 순위를 매길 수 없습니다. |
문제!!
선수의 수 n, 경기 결과를 담은 2차원 배열 result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정확하게 순위를 매길 수 있는 선수의 수를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작성해주세요. |
제한사항
|
예시
n | results | return |
5 | {{4, 3}, {4, 2}, {3, 2}, {1, 2},{2, 5}} | 2 |
2번 선수는 [1, 3, 4] 선수에게 패배했고 5번 선수에게 승리했기 때문에 4위입니다. |
2. 문제풀이
이번문제는 어떻게 풀어야 하는지 몰라서 다른사람에게 물어봐 풀었습니다. 이 문제는 플로이드 와샬 알고리즘을 이용해서 풀면 된다고 했습니다. (플로이드 와샬 알고리즘을 몰라서 공부하고 와서 풀었습니다.) (플로이드 와샬 알고리즘이 궁금하신분은 제일밑에 공부한 유튜브 링크 걸어놓겠습니다.)
간단하게 설명하면 플로이드 와샬알고리즘은 하나씩 최단거리로 갱신하는 알고리즘 입니다. a, b, c라는 경로가 있을때 a->c 로가는 경로의 비용이 7이고 a->b로 가는 비용이 2, b->c로 가는 비용이 3이면 a->c로 가는 비용을 5로 갱신시키는 방식입니다.
이 문제의 풀이 과정입니다. 2차원 bool형 vector를 만든후에 results를 돌아서 이긴사람을 표시했습니다. 이후 3중 for문을 이용해서 플로이드 와샬 알고리즘을 구현했습니다. 이 문제에서는 a가 b를 이겼고 b가 c를 이겼으면 a가 c를 이겼다고 표시하는데 사용하게 됩니다.
이후에 반복문을 돌면서 a가 b를이겼거나 b가 c를이긴경우 count를 증가시켰습니다. 둘중에 승패가 확실한 경우를 따지는 건데 count가 인원수 -1이라면 모든 경기 판단이 가능하고 answer를 증가시킵니다. |
3. 소스코드
3.1 주석없는 코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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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clude <string>
#include <vector>
using namespace std;
int solution(int n, vector<vector<int>> results) {
int answer = 0;
vector<vector<bool>> graph(n+1, vector<bool>(n+1, false));
//승리한 경우 추가
for (auto r : results) graph[r[0]][r[1]] = true;
for (size_t i = 1; i <= n; i++) {
for (size_t j = 1; j <= n; j++) {
for (size_t k = 1; k <= n; k++) {
if (graph[j][i] && graph[i][k]) {
graph[j][k] = true;
}
}
}
}
for (size_t i = 1; i <= n; i++) {
int count = 0;
for (size_t j = 1; j <= n; j++) {
if (graph[i][j] || graph[j][i]) count++;
}
if (count == n - 1) answer++;
}
return answe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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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결과
# 플로이드 와샬 알고리즘 링크(나동빈님 유튜브)
https://youtu.be/9574GHxCbKc?list=PLRx0vPvlEmdDHxCvAQS1_6XV4deOwfVrz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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