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

ubuntu에서 .env로 겪은 일

멍토 2020. 9. 27.

django에서 보안을 위해 .env파일을 이용하다가 생겼던 문제이다.

 

git에는 시크릿 키라던가 api 키가 올라가면 안되는 것으로 알고있다.

그래서 .gitignore를 이용하여 설정한 파일을 빼서 이용하게된다.

나는 이번에 .env 파일을 이용하여 변수들을 관리하고 있었다.

 

mysql에서 user와 관련된 처리를 하는데 env('USER')를 가져오면

.env파일에서 적용된 것이 아니라 ubuntu로 나오는 것이었다.

한동안 안되는 이유를 찾지못해 삽질을 많이했는데 결국 print문을 찍어보고 알게되었다.

 

그래서 나는 ubuntu에서 USER가 환경변수로 설정되어있다는 예측을 하게되었다.

그래서 .env에 있는 변수명을 USER에서 DB_USER로 변경함으로써 문제를 해결할 수 있었다.

 

어떻게 보면 간단한 일이었는데 8시간이나 걸렸다.(mysql 유저변경, 권한설정, 에러조사 등...)

댓글

💲 광고입니다.